news image
Story of Brand - 참새잡화
2019.07.30

브랜드 프리오더에 참여한 디자이너에게 직접 새로운 컬렉션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여쭤보고, 들어봅니다. 이번 주인공은 참새잡화입니다.

 

 

#Designer + #Birth / 디자이너 소개와 함께 브랜드의 탄생에 관해 들려주세요.

 

 

참새잡화는 무대미술과 동기였던 이수연, 박혜지 두 명의 제작자가 함께 운영하는 브랜드로, 주로 우리가 만들고 싶은 것을 직접 만듭니다.

학부에서 함께 연극 만드는 작업을 계속하고, 또 각자 다른 일도 하며 살다가 8년 정도의 시간이 흘렀고, 만들고 싶은 것이 비슷하기도 하고 마음이 맞아 같이 브랜드를 론칭했습니다.

 

 

#Detail / 타 제품과 차별하는 ‘디테일’이 있다면요?

 

 

우리가 만드는 제품들은 대다수 기존에 존재하던 제품이고, 디자인은 보편을 따릅니다. 거기에서 재질, 세세한 디테일을 바꾸는 편입니다. 이번에 만든 제품은 이 범위를 넘어선 것 같지만요.

 

 

#Process + #Specialty / 이번 컬렉션을 만들 때 어떤 과정을 겪었는지, 이번에 소개하는 제품의 ‘특징’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이번 제품은 승복지(절복 원단)로 만든 라운지웨어 바지 두 종류와 봉크백입니다. 승복지는 보통 면에 먹물염색이나 숯물 염색한 회색 원단인데, 예전에 이수연이 절복 생활 바지를 입고, 집에서 생활했을 때 너무 편했던 기억을 가지고 홈웨어, 라운지웨어의 개념으로 바지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봉크백은 기존에 4종류를 소개하고 있는데 여행 때 사용하며 가방의 넓은 입구에 지퍼가 없어 불편했던 점이 있어 지퍼가 있는 버전으로 개발해봤습니다. 라운지웨어나 홈웨어의 옷들은 기존에도 많지만, 집에서 내 몸에 1차적으로 닿는 옷이니 오래도록 만족할 수 있게 좋은 원단과 꼼꼼한 봉재에 신경을 씁니다. 실제로 몇개월간 시착 기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Behind / 이번 제품을 만들 때의 ‘비하인드 스토리(고민과 시행착오, 그리고 해결)’가 있었나요?

 

공장을 찾는 어려움, 시간이 모자라는 점.(사실 지금도 시간이 굉장히 촉박하고 모자란 것 같습니다) 샘플 작업에서 여러 번의 엎어짐. 등등 모든 비슷한 업계분들이라면 공감하실 점들이 힘들었습니다.

 

 

#Philosophy / 지금 브랜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철학’은 무엇인가요?

 

 

우리가 사용할 물건을 만들고, 우리도 사용하고 싶은 물건을 만드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First Story, First Item + #Now, Connect / 브랜드를 만들어 처음 소개했던 아이템을 기억하시나요? 그 아이템의 특징과 정체성이, 어떻게 지금까지 연결되고 있나요?

 

<참새 목도리>로, 얇고 긴 형태의 이중거즈면 원단을 사용하여 공장에 맡기지 않고 직접 하나씩 만들어서 판매하던 실내용 목도리입니다. 돌이켜보면 그때도 실내용 아이템을 맨 처음 시도했네요. 지금 만든 바지도 밖에서도 입을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실내복이라 생각하고 만든 아이템입니다. 아무래도 집에서 편하게 함께할 수 있는 제품을 좋아하나 봅니다.

 

 

#Your Muse / 브랜드의 실제적인 ‘뮤즈’가 있다면요?

 

아무송. 핀란드에서 활동하는 예술가입니다. 하시는 모든 작업이 훌륭하고 영감이 됩니다.

 

 

#Plan + #To Supporters / 브랜드의 목표와 후원자분들에게 건네는 당부의 말을 들려주세요.

 

 

프로젝트 단위로 제품을 출시하는 브랜드인 만큼, 시즌이라는 말이 어울리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는 고객들이 이 제품이 정말 좋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며 입소문을 내주셔서 결국 스테디셀러가 되는 겁니다. 거의 모든 제품을 만들 때 그런 생각을 하며 만들게 됩니다. 한철 쓰고 버려질 것이 아닌 오래 사용할 물건을 만들고 싶습니다. 오랜 시간을 지낼 수 있는 옷인 건 확실합니다. 꼭 경험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참새잡화 의 새 컬렉션을, #스몰바이츠 에서 가장 먼저 Support #treesparrowfactory, Buy First #SmallBites

 

참새잡화
Time Out
편안하고 단순하게
2019.07.29 ~ 2019.08.10
프리오더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