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image
Story of Brand - MOTHER GROUND
2019.11.22

브랜드 프리오더에 참여한 디자이너에게 직접 새로운 컬렉션의 비하인드스토리를 여쭤보고, 들어봅니다. 이번 주인공은 MOTHER GROUND입니다.

 

매끄러운 아스팔트가 아닌 먼지 나는 울퉁불퉁한 길을 걷는 이에게 필요한 신발을 만든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험한 길을 걸어도 발에 무리가 덜 가는 인젝션파일론 기법은, 가벼운 EVA소재를 금형에 주입하여 부풀림으로써 걷거나 뛸 때의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방식입니다. 안개, 누룩, 이끼, 석탄에서 영감을 받은 네 가지 자연의 색감으로, 당신의 여정에 큰 힘이 되어줄 동료를 찾아보는 건 어떠세요?

 

도메스틱 스니커즈의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마더그라운드의 두 번째 스니커즈 <RO>, 이 놀라운 스니커즈 탄생에 숨은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Inspiration

 

‘길’이라는 추상적이고도 물리적인 개념에서 커다란 영감을 받아 제작한 스니커즈가 RO입니다. 마더그라운드라는 브랜드가 걷는 길은 평탄하지만은 않았어요. 조금은 다른 방식으로 판매하고 사람들에게 알리고, 디자인 안에 이야기를 담는 일련의 과정들이 기존의 시스템과는 거리를 둔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개척해가야 하는 부분이 주어지는데, 가만 보면 마더그라운드뿐 아니라 주변의 많은 분이 이미 겪고, 잘 헤쳐나가는 중인 과정, 즉 ‘길’이라고 느껴지더군요. 그렇다면 그런 사람들, 길을 만들어나간 선배들과 앞으로도 조금은 다른 방식으로 길을 개척할 새로운 사람들이 신을 신발을 만들어보자 싶었습니다.

 

 

#Detail + #Process

 

작년 초여름부터 구상하기 시작한 아이템입니다. 굴곡이 많고 비규칙적인 형태인 만큼 3D모델링만 1개월 이상을 투자했어요. 그다음 공장과 금형을 만들고 생산공정을 점검했습니다. 아웃솔이 발뒤꿈치를 감싸는 형태인 데다 굴곡이 많다 보니, 생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수와 리스크가 적지 않았습니다. 공정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을 조금씩 수정하고 안정적인 제작방향을 모색하는 데 7~8개월의 시간을 썼어요. 이후 3번의 목형수정, 2번의 금형수정을 거쳤고, 다음 몇 달은 아웃솔 바깥의 '어퍼’ 부분의 원단, 컬러, 비율, 질감 등을 정하는 데 썼습니다.

이번 스니커즈에서는 신발 바닥에 나 있는 ‘길’을 주목해봐주셨으면 해요. 길을 걷거나 뛰기 위해 있는 아웃솔, 그 자체에 길을 내면 재미있을 것 같았습니다. 또 컬러별 스니커즈의 뒤축에는 한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회색에는 '안개 무', 아이보리색엔 '누룩 국', 카키색엔 '이끼 태', 검정색엔 '숯 탄'자가 새겨져 있지요. ‘회색’이나 ‘그레이’가 아니라, '안개색'이라고 불리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한자 특유의 조형미가 스니커즈를 돋보이게 해주기도 합니다.

 

 

#Specialty

 

이번 스니커즈에서는 오랜 시간 고민하고 개발한 미드솔과 아웃솔을 자랑하고 싶습니다. 미드솔은 바위가 비정형적으로 깎여 있는 모습을 상상하면서 투박하게 내보였습니다. 양감은 느껴져도 실제 무게는 가볍길 원했어요. 일종의 스폰지반죽인 EVA를 금형 안에 주입해서 부풀리는 방식으로 미드솔을 만들어 구현했죠. 이건 제가 모티프로 잡은 ’험한 길'을 걷는 이들의 피로를 덜기에도 적합한 기법입니다.

 

 

#Way to sell + #Benefit

 

디자인보다도 어쩌면 판매방식에서 마더그라운드의 정체성은 잘 드러납니다. 그중 하나가 비용 공개입니다. 제품을 만드는 데 쓰인 금액, 임금, 마진, 운영비 일체를 공개하고 소비자가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이렇게 유통수수료를 제한 가격으로 마더그라운드 온라인 사이트와 비정기적인 팝업스토어에 한정하여 판매합니다. 브랜드를 론칭한 2017년 2월부터 현재까지 마더그라운드의 전 제품 비용을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새로운 컬렉션 'RO'의 프리오더도 마찬가지입니다.

정규 발매가에 비해 25퍼센트 정도 저렴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프리오더 구성에 따라 사은품도 있지요. 스니커즈 세트를 구매하면 마더그라운드에서 만든 이번 컬렉션 백을 증정합니다. 마더그라운드의 새로운 컬렉션을 프리오더 방식으로 소개하는 이유는, 프리오더를 통해 제품을 주문받고 제작하게 되면, 브랜드가 단순히 감으로 예상하고 사용하는 큰 비용을 신뢰할 만한 데이터에 기반해 알맞은 수량을 만듦으로써 재고 리스크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용도 제작시점에 안정적으로 마련할 수 있지요. 그런 만큼 프리오더 주문자분들께는 깊은 감사의 마음과, 특별한 혜택을 드리고 싶습니다.

 

 

 

 

 

#MOTHERGROUND 의 새 컬렉션을, #스몰바이츠 에서 가장 먼저 Support #MOTHERGROUND , Buy First #SmallBites

Mother Ground
D-6
: 04 : 15 : 15
RO : Motherground 2nd Step
2019.11.08 ~ 2019.12.15
프리오더 진행 중